정보공유/경제info

2030년에 사라질 직업들에 대해 알아보자!

루안(Ruan) 2025. 2. 5. 21:56
728x90

안녕하세요 루안입니다!
요즘 세삼 예전과 세상이 많이 달라졌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저 어릴때만해도 컴퓨터도 많이 없었고 스마트폰인 옴니아도 성인이 다 되어서야 세상에 출시되었었으니까요.
오늘은 세상의 변화로 인해 사라질 직업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화의 직격탄을 맞을 직업들

 

1) 콜센터 상담원

 : 현재 많은 기업이 AI챗봇과 자동 응답 시스템을 도입하며 콜센터 상담원의 필요성이 줄어들고 있죠. 챗GPT 같은 대화형 AI는 이미 사람과 유사한 수준으로 고객 문의를 처리할 수 있으며, 이는 기업의 인건비 절감과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2030년이되면 단순 상담원 역할의 거의 사라지고, AI가 처리하는기 어려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전문 상담사만 일부 남을걸로 예상됩니다.

 

2) 은행 창구 직원

 : 요즘 은행도 인터넷으로 이용하시는분들이 정말 많으시죠. 그러한 흐름으로 인해 은행 창구 직원의 역할도 점점 줄어들고있는 추세입니다. AI기반의 금융 상담 서비스도 발전했고 스마트폰만 있으면 은행에 방문하지않아도 여러 은행업무를 처리할수있는 시대이니까요. 이에 따라 2030년도엔 전통적인 은행 지점과 은행 창구 직원들도 많이 줄어들것으로 예상됩니다.

 

3) 텔레마케터

 : 영업 전화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텔레마케팅은 이미 AI기반 마케팅 솔루션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소비자의 구매 패턴을 분석하고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시대가 열리면서, 굳이 사람이 직접 전화를 걸어 영업을 할 필요가 없어지고 있습니다. 저도 저희 아이 티니핑 장난감 인터넷에 몇 번 검색했다고 쿠팡광고에서 티니핑 장난감들이 뜨는걸보면서 참 무서운세상이구나를 느꼈었죠.
2030년도에는 텔레마케팅이 AI 자동화 시스템으로 완전히 대체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변화하는 산업 구조 속에서 사라질 직업


1) 제조업 노동자

 :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스마트 팩토리는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꾸고 있습니다. 로봇과 자동화 시스템이 대량 생산을 담당하면서 단순 조립이나 검사 등의 업무는 기계가 대신 수행하는 시대가 열렸죠. 이에 따라 단순 반복적인 작업을 담당하는 제조업 노동자의 일자리는 급격히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주유소 직원

 : 전기차와 수소차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전통적인 주유소의 역할도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인건비의 상승으로 인해 직원을 따로 두지 않고 셀프로 운영하는 주유소들도 크게 늘었는데요.
전기차와 수소차의 보급확산이 주유소의 몰락을 가속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나라에서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 금지를 추진하고 있으며, 대한민국도 탄소중립, 경유차 OUT을 하겠다는 서울시 공약도 있었으니 말이죠. 

 

3) 택배원 및 배달원

 : 드론 배송과 자율주행 차량 기술이 발전하면서 물류 산업도 큰 변화를 맞이할 것입니다. 물론 아직까진 완전 자율주행과 로봇이 대신 배달해주는 시대까진 시간이 더 걸리겠지만 10,20년 뒤엔 분명 많은 일자리들이 자동화되어 있을거라 예상됩니다.

 


 

 

온라인 혁명과 함께 사라질 직업


1) 기자 및 편집자

 : 미디어 산업 역시 AI 기술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습니다. 예전 편집의 경우 사람의 손으로만 해야 했지만 요즘은 전체적인 키워드만 입력해도 AI가 편집해주는 시대가 되고 있으니까요. 기자들의 기사 작성도 자동화 할 수 있는 수준까지 AI가 발전했습니다. 예를 들어, 스포츠 경기 결과나 주식 시장 변동 같은 단순한 팩트 뉴스는 이미 AI가 작성하고 있다고 하는군요. 물론 기자의 주관적인 분석과 예상기사는 여전히 사람이 필요하지만 팩트를 다루는 기사들은 AI가 작성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2) 여행사 직원

: 온라인 플랫폼과 번역시스템이 활성화됨에 따라 예전만큼 전문 여행사를 끼지않고도 개별적으로 여행을 준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AI기반 여행 플래너가 맞춤형 일정을 추천해주기까지하니 여행사 직원없이 개별 여행객들이 예약하고 일정을 정할수있는 시대가 되었죠. 2030년이면 대다수의 여행사는 온라인기반 업체들로 전환될겁니다.

 

3) 학습지 교사 

 : AI튜터와 테블릿을 이용한 온라인강의 시대인 요즘 예전 학습지를 가지고 방문하던 학습지 교사분들의 자리가 많이 사라졌죠. AI기반 빅데이터를 사용한 사용자 맞춤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요즘, 개별교사보다 오히려 AI가 믿음직스럽죠. 시간이 더욱 흐른다면 아예 찾아볼수없는 직업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오늘은 미래변화에 따라 사라질 직업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AI로 인해 세상이 빠르게 발전하고 그것으로 인해 많은 직업들이 사라지고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미래기술과 지식을 공부하고 도태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저희가 됩시다!
화이팅!

728x90